[종합]송영무, 독도함 한진重 채택 관여 의혹에 "무관하다"

기사등록 2017/06/19 17:25:40

【서울=뉴시스】 권현구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7.06.12.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 권현구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7.06.12. [email protected]
김학용 "참모총장 시절, LIG넥스원 무기 수출에 기여···전역 후 자문위원"
 송영무 "발주 전 한진중 방문은 독도함과 무관"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해군 현역 당시 독도함 사업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송 후보자 측은 이같은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19일 자료를 통해 "당시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당시 해군 제독 및 관계자의 증언에 의하면 당시 송영무 조함단장은 독도함 발주를 앞두고 부하 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진중공업을 방문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후 독도함은 한진중공업에 낙찰됐고, 송 후보자가 합참 군수참모본부장으로 재직하던 2005년 7월에 진수됐으며, 해군 참모총장으로 재직하던 2007년 정식 취역했다.

 김 의원은 특히 "당시 독도함과 같은 대형 군함은 현대중공업 또는 대우해양조선에서 주로 수주해왔지만, 이러한 관례를 깨고 독도함을 수주 받은 업체는 그동안 중소 군함만을 건조해온 한진중공업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송 후보자 측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2002년 1월 조함단장 취임 후 한진중공업을 방문한 것은 한진중공업을 포함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강남조선 등 국내 방산조선 업체를 초도 방문의 일환이며, 독도함 건조 수주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또 김 의원에 따르면 송 후보자가 2008년 해군참모총장을 끝으로 군을 전역한 다음 해 1월 법무법인 율촌에 상임고문을 맡는데, 율촌에서 '국방공공팀'을 설치해 방위산업과의 법률 대리 계약을 집중 관리하게 됐다. 송 후보자가 상임고문으로 재직하던 당시 율촌에서 한진중공업의 법률대리인을 맡았다. 한진중공업과 율촌 측에서는 이같은 사실을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특히 송 후보자가 상임고문으로 재직하던 시기에 율촌이 한진중공업과 관련된 10여건의 사건을 대리했다는 내부 정보가 있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송 후보자는 율촌에서 2009년부터 2년9개월 동안 상임고문을 맡으며 4억1,200만원을 자문료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 후보자 측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서도 "2009년 1월부터 법무법인 율촌에서 상임고문직을 수행할 당시, 송 후보자는 고문으로서 개별 사건에 관여한 것이 아니며 방위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율촌 소속 변호사들을 대상으로 국방·방산 관련 전문용어 및 배경지식을 자문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밖에도 "(송 후보자가 전역 후) 2012년에는 국내 방산기업 중 잠수함 전투체계를 담당하고 있는 LIG넥스원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았고, 해군참모총장시절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해 LIG넥스원의 함대함유도무기 해성을 콜롬비아에 수출하는 데도 기여도 했다는 후문"이라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전역 후 LIG넥스원의 자문위원으로 2012년부터 2년 6개월 근무하며 2억4,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송 후보자가) 대우해양조선의 인도네시아 잠수함 수출에 대한 고문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12월 대한민국 최초로 해외에 11억 달러 규모의 잠수함 3척을 수출하면서 역대 방산 수출 단일계약으로는 사상 최대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지난 박근혜 정부 초대 국방부 장관으로 내정됐다 무기중계업체 고문 이력으로 낙마한 김병관 후보자에 비해 송영무 후보자의 율촌과 LIG 근무 이력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정황으로 비추어 볼 때 송영무 후보자의 직업윤리 의식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방산비리 척결을 국방개혁 과제로 내건 문재인 정부에서 방산업체와의 유착 의혹이 있는 송영무 후보자 지명은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이 제대로 규명되지 못하고 임명이 강행된다면 향후 현역 군인들의 전역 후 취업제한에 좋지 못한 선례로 남게 돼 향후 방산비리 척결 및 전역 군인들의 취업 등 전반적인 국방 시스템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