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태평양사령부 "北 준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 확인

기사등록 2017/05/23 07:09:26

【서울=뉴시스】조선중앙TV가 고체 연료 기반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최종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현장에서 발사결과를 분석한 후 실전배치를 승인하고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번 북극성-2형 시험발사에는 리병철, 김정식, 정승일, 유진, 조용원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과 김락겸 인민군 전략군사령관이 동행했다. 2017.05.22.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선중앙TV가 고체 연료 기반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최종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현장에서 발사결과를 분석한 후 실전배치를 승인하고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번 북극성-2형 시험발사에는 리병철, 김정식, 정승일, 유진, 조용원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과 김락겸 인민군 전략군사령관이 동행했다. 2017.05.22.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미국 국무부와 태평양사령부가 북한이 21일 발사한 미사일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이 아니라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이라고 확인했다. 또 북한이 최근 세 차례 발사한 미사일 중에는 사거리가 가장 짧다고 지적했다.

 줄리아 메이슨 미 국무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보낸 이메일에서 "북한이 MRBM급 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 북한이 세 차례 발사한 미사일 중 이번이 사거리가 가장 짧다"고 지적했다.

 태평양사령부의 데이브 벤험 공보장교 역시 이날 RFA에 북한이 쏜 미사일을 MRBM으로 확인하고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가 이번 북한 미사일은 북미 지역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두고 한반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22일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고체 연료 기반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북극성-2'형 최종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현장에서 발사결과를 분석한 후 실전배치를 승인하고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주장한 바있다.

 하지만 국무부와 태평양사령부은 북한이 21일 쏜 미사일은 IRBM이 아니라 MRBM이라고 공식적으로 확인한 셈이다. 사거리에 따른 미사일 분류는 기관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800~2500km는 MRBM, 2500~5500km는 IRBM로 분류된다고 RFA는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