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앙된 3野, '황교안 탄핵'에 공감…바른정당은?

기사등록 2017/02/27 11:52:55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야4당 원내대표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 전 장내 정리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2017.02.2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야4당 원내대표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 전 장내 정리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2017.02.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전혜정 남빛나라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구를 거부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일제히 황 대행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자는 데에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바른정당은 "야4당 원내대표 회담 결과에 따르겠다"며 황 대행 탄핵 동참에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간 회담을 열고 황 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에 따른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특검 연장은) 황 대행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법률적으로 당연히 해야 할 일인데, 마치 본인에게 재량이 있는 것처럼 불승인한 게 상당히 문제가 있다. 본인권한을 넘어선 위법한 행위"라며 "잘못에 대해서 국회가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앞서 당 의원총회에서 야4당 공조를 통해 황 대행 탄핵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면서 "야당 원내대표들이 모여서 이 문제에 대한 야당의 공동 대책을 논의해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잘못된 결정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또한 "황 대행은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 비리를 덮어줬다. 그것만으로도 황대행은 공범이란 것이 인정이 된다"며 "국민을 이렇게 무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국민의당도 바로 긴급 의총을 통해 20여명의 의원들이 황 대행의 탄핵을 적극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그런데 탄핵을 추진하기까지 저희들의 힘이 너무 부족하다"고 야권 공조를 당부했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무역투자진흥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2.27.  [email protected]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또한 "특검 수사가 종료되면 검찰에게 수사내용이 넘어간다. 수사대상에게 수사기밀을 넘겨야 하는 조치를 황 대행이 강행한 셈"이라며 "도둑이 파출소를 강제폐쇄한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명백히 수사 방해행위가 아닐 수 없고, 탄핵감"이라며 "황 대행에 대한 탄핵 문제가 이자리에서부터 논의가 시작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같은 야3당의 주장에 "바른정당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제대로 수사가 이어질 수 있을지 논의중이다. 오늘 야4당 원내대표 회담 결과에 따라 협조할 생각"이라고 발언, 황 대행 탄핵 동참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일반 검찰의 수사로는 대통령과 대통령 측근들의 국정농단을 제대로 수사할 수 없으니 특별검사가 수사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 그러나 정작 대통령은 대면조사 한 번 받지 않고 수사를 마치게 됐다"며 "황 대행의 말대로 일반검찰에 (수사가) 넘어가면 더이상 수사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특검 수사 중단에 대한 우려감을 내비쳤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