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행 '특검 연장 거부'에 與 "존중" vs 野 "탄핵"

기사등록 2017/02/27 11:54:14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무역투자진흥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2.27.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무역투자진흥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2.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야4당은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황 대행에 대한 탄핵 여부를 논의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자유한국당은 이미 당론으로 결정한 바 있다"며 "황 대행의 발표대로 특검에 이은 검찰 수사가 국정 안정에 바람직하다는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역대 사상 최고의 슈퍼 특검인데도 선택과 집중을 못해 미진한 부분이 있지만 무한정 특검은 안 된다"며 "특검의 미진한 수사는 검찰에서 엄정히 수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야당은 더 이상 억지 주장하지 말고 결과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이상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4당은 황 대행 탄핵을 추진하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서며 황 대행을 규탄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민의 절대적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2·27 만행이다. 천인공노할 결정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황 대행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윤 대변인은 "황 대행은 국정농단, 헌정파괴 수사가 절정을 향해 달려갈 결정적 순간에 특검의 발목잡기를 한 것도 부족해 특검의 생명을 억지로 끊는 결정을 했다"며 "법무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를 방해하더니, (이번에)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수사까지 가로막은 황 대행이 마지막까지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길 자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대통령의 탄핵과 함께 탄핵돼야 마땅한 박근혜 정권의 총리임에도 끝까지 양심 없는 행보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며 "황 대행은 자신의 만행이 역사에 한 획을 긋는 대역죄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아울러 "검찰출신임에도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황 대행의 이러한 행보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유임될때부터 예견된 상황이었다"며 "국민의당은 선총리-후탄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었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됐던 만큼 이번 특검연장 불수용 사태의 막중한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화살을 돌렸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황 대행의 이번 결정은 국정농단 사태의 진실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무시한, 그야말로 대통령 권한대행의 독재적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오 대변인은 황 대행을 향해 "법률가 출신임에도 스스로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며 "행여 이번 결정이 황 대행 본인의 대선 야욕을 위한 사전포석이라면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상정 대표를 비롯한 정의당 지도부 역시 "오늘 거부는 특검에 대한 강제해산"이라며 "황 대행은 지금의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혐의만으로도 애초 특검수사대상 2호 인물이었다. 오늘 특검 강제해산 조치로 황 대행은 방조범이 아니라 공범임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국민 대의기관인 국회는 황 대행에 대해 탄핵으로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오늘 중으로 야4당 대표-원내대표 간 연석회담을 열어 황 대행의 탄핵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야4당은 이날 오전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특검 연장 거부와 관련한 황 대행의 탄핵 여부를 논의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황 대행 '특검 연장 거부'에 與 "존중" vs 野 "탄핵"

기사등록 2017/02/27 11:54:1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