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특검 연장 거부에 '총리 교체' 반대했던 문재인에 불똥

기사등록 2017/02/27 11:17:54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제17차 촛불집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촛불을 들고 대통령 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2017.02.2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제17차 촛불집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촛불을 들고 대통령 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2017.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총리가 27일 특검 수사시간 연장 요청을 거부하면서 '선(先) 총리 교체, 후(後) 탄핵론'을 거부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에게도 불똥이 튀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이 뽑은 황 대행이 특검 수사에 부정적일 것이 자명한 상황에서 이에 대비한 안전판 격으로 새 총리를 뽑아놓고 하야나 탄핵 등을 추진했어야 했다는 지적에서다. 특히 정치권에서 문 전 대표를 향한 국민의당의 공세가 뜨겁다.  

 당초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총리 추천 제안을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거부한 바 있다. 무조건적인 2선 후퇴 선언이나 하야만이 정답이라고 주장하며 지금의 황 대행 체제를 사실상 부추긴 셈이다.

 문 전 대표도 "대통령이 하야한다면 그 이후에 거국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으로 다음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국정을 담당하는 로드맵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박지원 대표 등 국민의당이 황교안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에 오른다는 이유로 선 총리 교체 후 탄핵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박지원 대표는 27일 황 대행이 특검 연장 거부 입장을 밝히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영수 특검팀 활동기간 연장 문제와 관련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승인을 하지 않으면 황 대행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민주당이) 또 정략적이었다며 변명을 하면 안 된다. 김병준 당시 (총리) 지명자도 민주당은 거부했다"며 ""선 총리 후 탄핵을 반대했던 민주당은 현재 황 대행의 입만 바라보고 있어야 하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를 어떻게 보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아울러 "개헌도, 결선투표제도 문재인 전 대표가 반대하면 안 되는 당이니 반문의 개헌 지지 의원들은 문자 폭탄에 곤욕을 치른다"라고 문 전 대표에게 화살을 돌렸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총에서 "민주당은 이번 특검연장에 대해 겉과 속이 달랐다"며 "국민의당은 처음에 선 총리 후 탄핵을 추진하자고 외쳤지만 민주당에서 아무 전략도 없이 선 총리 후 탄핵을 반대했다"고 민주당에 날을 세웠다.

 천정배 전 상임공동대표도 성명을 내고 "원내 1당인 민주당과 그 대선주자들의 책임이 크다. 그들은 '잿밥'에만 눈독 들이고 특검 기간 연장은 물론 개혁법안 처리에 아무런 관심도 정치력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문 전 대표를 겨냥한 뒤 "특히 국민의당이 이런 사태를 예견하고 '선총리, 후탄핵'을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한 것에 대해 국민께 사죄해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긴급의총에서 민주당을 규탄하면서 민주당이 모든 책임을 지고 황 대행의 특검연장 불허에 대해 탄핵을 발의할 것을 적극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에 입당한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최근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특검에 부정적인 황 대행과 관련해 "황 대행 문제는 순전히 민주당 책임이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현재 국무총리가 하도록 돼 있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임명한 황교안이 있는데 민주당은 아무런 조치를 안했다"며 "나는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를 임명하고 거국내각을 구성해야한다고 일관되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외면했다. 황 대행을 탄핵한다고 해도 그 뒤는 유일호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을 한 것이 민주당이다. 황 대행을 욕할 것이 아니다"고 비판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황교안 특검 연장 거부에 '총리 교체' 반대했던 문재인에 불똥

기사등록 2017/02/27 11:17: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