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로봇산업 육성 박차…공공부문이 앞장

기사등록 2017/02/27 10:30:00

국·공립병원 구매 활성화, 공공기관 구매 촉진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위원회 설치
 재활로봇 기술개발투자 우수기업에 인센티브

【세종=뉴시스】이윤희 기자 = 정부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재활로봇산업을 육성한다. 국·공립병원 등에 재활로봇 사용을 확대하는 한편 로드맵 수립위원회를 설치해 체계적인 기술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개최해 이런 내용이 담긴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재활로봇은 인간의 신체·감각·지능·심리·사회적 능력 향상을 돕거나 보조하는 로봇으로 정의된다. 의료용 재활로봇과 식사지원 등의 비의료용 재활로봇으로 구분된다.

 정부는 저출산·고령화 심화로 재활로봇 산업의 빠른 성장이 예상되지만 초기시장 창출이 부족하고 판단, 공공부문이 관련 산업 육성을 이끌도록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공공기관에 로봇 구매실적 제출제도를 도입한다. 4분기 중 지능형로봇법 개정을 통해 국·공립병원의 재활로봇 구매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조달청에서는 재활로봇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우대, 공공기관의 구매를 유도한다.

 내년 1분기에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지침을 개정해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에 재활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모델을 신설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에서 서비스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업체에 넘기고 지역 주민들이 이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체계적인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로드맵 수립위원회를 출범해 재활로봇 기술개발 로드맵을 2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중장기적 추진방향과 투자전략이 담길 예정이다.

 연구소에서 개발한 재활로봇이 임상시험에 진입하도록 돕는 중개연구 강화도 추진한다. 중개연구기관 간 업무 협업을 통해 연구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민간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재활로봇 기술개발투자 우수기업을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으로 인증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내놨다.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정부R&D 참여 우대, 건강보험 적용 우대 등의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재활로봇에 대한 분류체계,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국내표준 등을 마련해 체계화한다.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등 국제행사를 활용해 재활로봇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