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 편의점서 즐기고, 폐조선소 관광단지 된다

기사등록 2017/02/27 10:32:08

남해안 횡단형 관광루트 개발…거제∼고흥 국가해안관광도로 지정
 증평 에듀팜·진도·안산·경도 해양리조트 사업 재개 지원
 국립공원내 풀옵션야영장 등 야영시설 조성

【세종=뉴시스】우은식 기자 = 정부가 투자에 활기를 불어넣고, 일자리 기회를 늘리기 위해 폐조선소 재개발을 포함한 남해안 광역관광 사업 및 케이블카 활성화 사업 지원에 나선다.

 이와 함께 수제맥주의 편의점 및 슈퍼판매도 허용하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 국공립 병원 등에 재활로봇 사용을 확대, 진흥키로 했다.  

 정부는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어 5개 현장대기 프로젝트, 62개 지역경제화 과제, 26개 생활밀착형 산업 투자여건 개선, 29개 고령사회 유망산업 육성 과제를 선정해 2.1조원의 투자효과를 창출하겠다는 내용의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남해안 일주 관광 등 횡단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광역형 관광루트를 개발키로 했다. 지역별 관광자원과 특화산업을 연계한 체류기간별 광역관광로트를 개발해 기존에 여수·통영 등 종단형 관광 위주를 해안선을 따라 일주하는 횡단형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3박4일 코스로 여수엑스포역에서 엑스포해양공원, 해상케이블카, 항일암을 거쳐 남해 다랭이마을, 상주 은모래해변, 독일인마을, 원예예술촌과 순천만, 순천만정원, 순천역 등을 돌아보는 일정을 구성하는 식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예산 편성시 시·도 포괄보조금 사업의 일정비율을 지역간 연계사업에 우선 편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노르웨이에서 추진하고 있는 피오르드 국립관광도로 주변에 전망대, 미술관, 공원 등 친환경 디자인을 접목시킨 '디투어 프로젝트'와 같은 남해안 국가해안관광도로를 설치키로 했다.

 거제와 고흥을 잇는 해안도로를 국가해안관광도로로 지정해 전망대 설치 등을 통해 리아스식 해안을 조망할 수 있는 오션뷰 명소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483㎞에 달하는 남해안 해안도로를 드라이브 코스로 연결하는 가칭 쪽빛너울길을 구축하고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 1월까지 남해안 8개 시·군 1352개 섬에 대한 테마별 개발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개인소유 무인도에 대해서도 법령을 손질해 개발이익 환수를 전제로 선착장 설치 등 개발 지원키로 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설치 허가가 지연되고 있는 케이블카 설치·운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안전기준은 강화하되 환경부 산림청 등 여러 기관으로부터 사업 허가를 받아야 하던 규제를 완화해 지자체 주도의 원-스톱 승인심사로 전환키로 했다.

associate_pic2
 정부는 또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수소차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현재 수소차 충전소 14기, 전기차 충전소 1050기를 오는 2020년까지 각각 100기와 3000기로 각각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또 민간투자를 활용해 수소·전기차 충전소와 상업시설, 졸음쉼터 기능을 함께 할 수 있는 복합휴게소를 오는 2025년까지 200개소 조성키로 했다.

 정부는 또 ▲증평 교육·레저융복합 특구 개발 ▲진도 해양리조트 사업 ▲안산 해양리조트 조성 ▲여수 경도 해양레저 리조트 조성 ▲춘천 삼악산·사천·부산송도 케이블카 설치 등 5개 현장대기 프로젝트에 대해 법령 정비 등 지원에 나서 관련 사업이 즉시 가동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생활밀착형 산업에 대한 투자여건도 개선한다.

 등산 야영 기반 확대를 위해 화천 국립 숲속야영장, 무등산 도원야영장, 북한산 사기막야영장, 변산 고사포야영장 등 국립공원내 야영장을 조성하고 풀옵션 야영장 등 특성화를 추진키로 했다.

 다자녀가구의 자동차 취득세 면제 대상에 15인 이하 캠핑카와 야영용 트레일러도 포함된다는 내용을 적극 홍보하고 렌터카 업체가 캠핑카를 구입·대여할 수 있도록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또 공유주차 활성화를 위해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부설주차장을 일반인에게 유료 개방할 수 있도록 유휴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주차대수와 개방시간대 등을 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주택 관리규약을 통해 자율적 결정을 유도키로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고령사회 유망산업 육성을 위해 헬스케어 등 맞춤형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니어 뉴스테이 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올해 중 인근에 대학병원 등 대형 병원이 있는 부지를 우선적으로 시범단지를 조성해 600가구 규모로 공급한 뒤 추후 확대키로 했다.

 2018년 이후 공급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던 저소득층 독거노인을 위한 공공실버주택 공급을 오는 2015년까지 최대 5000호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장사서비스 확대를 위해 수목장 등 자연생태를 활용한 자연장지 조성 공공법인 범위를 농협, 산림조합중앙회, 국립대학, 사학연금공단 등 연금·공제법인, 농림인프라 조성 법인까지 확대키로 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