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당국자 "한중일정상회의 연기 가장 큰 원인 중국"

기사등록 2016/12/11 16:19:38

최종수정 2016/12/28 18:03:14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한·중·일 정상회의 연내 개최가 무산된 원인이 한국의 탄핵정국 때문이라는 해석에 대한 정부 당국자의 반박이 나왔다. 오히려 중국의 비협조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평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이달 일본에서 열릴 예정이던 한·중·일 정상회의가 해를 넘기게 된 데 대해 "기본적으로 중국이 회의 개최 일정을 확정 안 해준 게 가장 크다"며 "준비 일정 등을 감안해서 최종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개최 일자를 오는 19~20일로 정하고 최종 협의를 진행해야 했으나, 중국이 불과 열흘을 남겨둔 시점까지 개최 예정 일자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지 않다 올해 개최가 어렵게 됐다는 것이다. 다만 이 당국자는 중국의 이러한 태도에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 결정 등에 따른 중국 정부의 불만도 일정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은 다음주 초께 (개최 연기를) 공식 발표할 것"이라며 "일본은 가급적 조기에 개최하겠다는 입장으로 관측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회의 개최 여부는 의장국인 일본을 중심으로 공식 검토가 있고, 이어 공식 제안이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3국 협력의 모멘텀이 이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일본의 (황 권한대행) 공식 초청이 오면 검토할 것"이라며 "금년도 개최가 안 되면 아쉬운 측면이 있지만, 기본 합의를 유지하는 가운데 일정이 조정된다면 큰 틀에서 문제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중요한 건 3국 간 협력 정신인데, 계속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한중일 3국 협력은 양자 문제와 연계하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3자 협력) 기본 인식에 충실한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외교 당국자 "한중일정상회의 연기 가장 큰 원인 중국"

기사등록 2016/12/11 16:19:38 최초수정 2016/12/28 18:03:1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