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朴탄핵 표결 전 퇴진결의안 채택하자"

기사등록 2016/12/02 19:43:19

최종수정 2016/12/28 18:01:01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시국대토론회 '나는 왜 촛불을 드는가'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16.12.02.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시국대토론회 '나는 왜 촛불을 드는가'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16.12.02.  [email protected]
"朴대통령, 국정수행 즉각 중단하라"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표결 전에 국회가 '박 대통령 퇴진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안 전 대표가 제시한 결의안에는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즉시 중단과 국회 추천 국무총리에 대한 전권 위임, 조건 없는 퇴진이 결의사항으로 담겼다.

 그는 "퇴진 일정은 책임총리와 국회가 합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여기에 개입할 그 어떤 권한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박근혜 퇴진을 바라는 전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박 대통령 '4월 퇴진론'을 정면 비판했다.

 그는 또 "탄핵을 피하기 위한 새누리당의 노림수에 새누리당이 부화뇌동하고 있다"며 당초 탄핵 찬성 입장이었던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등 비박계 일부가 '4월 퇴진론'을 빌미로 회군하려는 상황을 꼬집었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 국민들의 요구는 대통령이 즉각 퇴진하거나 헌법적 절차에 따라 국회에서 탄핵을 하라는 것이다. 탄핵은 여야 합의를 넘어 국민의 뜻을 국회가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퇴진결의안 채택과 탄핵소추 병행을 주장했다.

 안 전 대표 측은 결의안 내용이 다만 퇴진결의안 채택 요구가 국회가 탄핵소추를 앞두고 총리추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의안을) 총리추천 논의를 시작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탄핵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고, 탄핵 절차 이전에 청와대에 우리의 뜻을 밝히고 탄핵과 관련된 우리의 진정성과 또 국정 정상화와 관련된 논의에 대해 일단 의견을 밝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결의안에는 안 전 대표를 비롯한 34명의 국회의원이 서명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서명에 동참하지 않았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이 서명하면 당론화되기 때문에 서명을 안 한 것"이라며 "의총에서 당론 채택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안철수 "朴탄핵 표결 전 퇴진결의안 채택하자"

기사등록 2016/12/02 19:43:19 최초수정 2016/12/28 18:01:01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