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퇴진 시기 결정시 총리 문제 어떻게 되나

기사등록 2016/12/03 08:09:00

최종수정 2016/12/28 18:01:02

【서울=뉴시스】홍세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4차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4월말 퇴진을 선언할 경우 차기 총리가 누가 될지 자연스레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내주 4차 기자회견이나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을 자신의 퇴진 시기에 관해 언급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할 경우 총리 문제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기를 못박은 뒤 동시에 여야가 합의하는 거국내각 총리를 뽑아달라고 요청할 것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여야 합의로 총리 후보자를 세울 수 있겠느냐다. 당장 야3당은 박 대통령이 퇴진 시기를 못박아도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치겠다고 벼르고 있다.

 새누리당은 탄핵에 찬성하던 비박계의 단일대오가 흔들리면서 대부분의 의원이 표결에 불참, 탄핵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야당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싸잡아비난할 것으로 보여 총리 협상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박 대통령의 4차 회견 후 국민 여론이 변수다. 박 대통령이 스스로 내년 4월까지 물러나겠다고 선언할 경우 퇴진, 탄핵을 요구하는 여론이 다소 주춤할 수 있다.

associate_pic2
 또 이제는 정치권도 촛불에만 기대지 말고 난국을 수습하기 위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나올 수 있다.

 성난 촛불 민심이 다소 누그러질 경우 야권도 장외투쟁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나리오 대로라면 12월 중순부터는 여야가 총리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새누리당이 총리 후보를 추천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결국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협의를 통해 총리 후보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총리나 김병준 총리 내정자를 야권이 택할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두 야당의 총리 내정을 놓고 신경전도 불가피하다.

 다만 국민의당은 총리 후보자 협상과 관련, 민주당에 총리 추천의 전권을 주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주승용 의원은 "민주당에 총리 추천의 전권을 주는 방안도 논의하자"고 제안했고, 지도부도 이를 긍적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