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탄핵' 성패 가를 운명의 일주일…주요 변수는?

기사등록 2016/12/02 21:23:25

최종수정 2016/12/28 18:01:01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16.11.2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16.11.29  [email protected]
흔들리는 비박계, 남은 일주일간 선택의 기로
 朴대통령, '4월 퇴진론' 수용 여부도 관건
 결국 '민심 향배'가 탄핵 성패 결정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우여곡절 끝에 9일로 예정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표결 이후 헌정사에 기록 될 두번째 사건이다.

 탄핵 가결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비박계는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런 비박계를 더 크게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추가 입장발표'를 검토중이다. 탄핵 표결까지 남은 일주일은 예측불허의 연속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탄핵 찬반 엇갈리는 비박…김무성-유승민 '입장차'

 '탄핵 가결'의 키를 쥐고 있는 비박계는 탄핵안 표결을 두고 찬반으로 두동강나는 분위기다.

 비박계 핵심 새누리당 정병국,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약속하더라도 여야가 퇴진 협상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당초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던 김무성 전 대표 등 비박계 상당수 인사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못 박으면 굳이 탄핵안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며 회군하는 분위기다.

 야권에선 야3당과 무소속 의원들을 모두 셈한 172석을 '확실한 찬성표'로 보고 있다. 이들이 모두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지더라도 비박계에서 28표를 끌어오지 못하면 탄핵안은 부결된다.

 이같은 상황에서 당초 40여명 내외로 점쳐졌던 비박계 '탄핵 찬성파'가 둘로 쪼개지면서, 탄핵 가결 요건인 200표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朴대통령, '4월 퇴진론' 화답 메시지 내놓을까

 박 대통령의 향후 행보도 중요한 변수다. 비박계는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해둔 상황이다.

 박 대통령으로선 여야에 퇴진 시점을 논의해 달라고 요청한 3차 담화 자체가 국회의 탄핵소추를 피하기 위한 의도가 짙게 깔려있었던 만큼, 비박계가 내건 시한 내에 추가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나경원, 권성동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6.12.01.  [email protected]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결국 4월 퇴진을 수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럴 경우 '탄핵 키'를 쥔 비박계도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로선 일단 박 대통령이 요구조건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인 만큼, '탄핵 회군'의 명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야당 일부에서도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공개 선언한만큼 여당과 퇴진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협상파들이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있다.  

 ◇朴, '4월 퇴진론' 수용해도…직무범위 갈등 소지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2선 후퇴 문제'는 또다른 논쟁거리다. 새누리당은 '4월 퇴진, 6월 대선'을 당론으로 정하면서도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및 책임총리 문제 등 후속대책에 대해서는 구체적 로드맵을 밝히지 않았다.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하더라도 내년 4월까지 국정을 총리에게 넘기고 2선으로 물러나는 선언을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친박계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약속한다면 남은 기간만이라도 국정을 마무리하고 안정시킬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친박계 의원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약속한 마당에 2선후퇴, 책임총리까지 세워야 한다면 그건 '탄핵'이나 마찬가지인데, 그럴거면 왜 굳이 퇴진 약속까지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설령 박 대통령이 4월 퇴진과 함께 남은 기간동안 '책임총리'에 국정을 맡기는 '2선 후퇴선언'을 한다고 하더라도, 책임총리 지명 문제를 놓고 여야는 물론 야당 내부에서도 다툼이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다.

 야당에서는 이같은 논란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탄핵'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 모든 변수들을 압도하는 가장 큰 변수는 역시 '민심의 향배'다.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던진 승부수에 새누리당 비박계는 물론 야당도 크게 흔들렸다. 그러나 민심은 박 대통령의 담화에도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는 것이 여론조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朴탄핵' 성패 가를 운명의 일주일…주요 변수는?

기사등록 2016/12/02 21:23:25 최초수정 2016/12/28 18:01:01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