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백남기 유족 직접 반대하면 오늘 강제집행 안해"

기사등록 2016/10/23 12:54:57

최종수정 2016/12/28 17:49:07

【서울=뉴시스】사건팀 = 경찰은 23일 고(故) 백남기 유족이 직접 부검 반대 의사를 밝히면 강제집행을 철회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홍완선 서울 종로경찰서장은 이날 서울대병원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족이 직접 부검 반대 의사를 밝히면 오늘 강제집행은 철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서장은 "부검에 관한 공문을 6번 보내고 협의를 위해 3차례 방문했으나 유족을 직접 만나지 못했다"며 "오늘은 법률대리인이 아닌 유족이 직접 의사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유족이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현하면 강제집행을 오늘은 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장례식장 인근의 경력 대기 여부는 유족 측의 연락을 듣고 검토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유족이 직접 대면에 나서지 않을 경우 강제집행에 돌입하겠다는 압박 차원으로 풀이돼 유족들 대응이 주목된다.  

 홍 서장은 이날 오전 10시10분께 9개 중대 800명의 병력을 대동하고 서울대병원에 도착해 부검영장 집행을 시도했다.

 하지만 백남기투쟁본부 측의 격렬한 반대에 영장 강제집행을 중단했다.

associate_pic2
 야당 의원들의 중재에 유족측 법률대리인들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외부에 마련된 노란 천막에서 협의를 가졌고 유족 측은 협의 이후 방침을 정하기 위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낮 12시30분 현재 백씨 시신이 안치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쪽은 유족 측과 시민들이 길을 하나 사이에 두고 경찰 측과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족 측에서는 장례식장 진입로를 막고 경찰의 강제 진입을 끝까지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협의가 끝내 무산될 경우 경찰이 경력을 동원하면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

 경찰은 강제력을 동원할 경우 백씨 시신을 지키는 유족 측과 시민들을 공무집행방해죄 등 명목으로 연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