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주재 북한 대사관 '핵무기 개발 완료' 선언

기사등록 2016/09/28 10:17:37

최종수정 2016/12/28 17:42:12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북한이 러시아 주재 대사관을 통해 핵무기 개발을 기본적으로 완료했다고 선언했다.

 27일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은 자사에 보도자료를 전달해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보도자료에서 "최근 핵실험(5차)은 최종 점검이며 이를 통해 조선인민군 전략군 화성 포병부대 전략 탄도로켓 핵탄두의 특성, 작용, 기술적 성능 및 위력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은 이제 필요한 양만큼 핵탄두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고 소형화, 경량화, 타격력 강화 등 다양한 용도에 따라 핵탄두를 만들 수 있게 했다"면서 "북한의 핵기술이 더 높고 성숙한 단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열어줬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제 남은 작업은 북한의 이런 위력을 과시하는 것뿐이며 향후 북한은 국가의 존엄을 지키고 생존권과 평화를 수호하며 미국의 핵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국가 핵전력의 질적, 양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이런 주장과 연관해 러시아 전문가는 북한이 더는 핵실험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비친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재 러시아 대표 블라디미르 보론코프는 "북한의 핵무장 실험 완료했다는 성명을 발표한 것은 국제사회의 우려를 초래한 핵실험을 중단할 것임을 의미할 수 있다"면서 "이는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불러일으킨다"고 주장했다.

 보론코프 대표는 또 "러시아는 북한이 비확산체제로 복귀하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는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라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러 주재 북한 대사관 '핵무기 개발 완료' 선언

기사등록 2016/09/28 10:17:37 최초수정 2016/12/28 17:42:12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