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피해모임 "피해자 등급 구분 거부한다"

기사등록 2016/08/28 18:24:28

최종수정 2016/12/28 17:34:05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6 5주기 가습기 살균제 참사 추모식을 찾은 한 피해자 가족이 공동선언 낭독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6.08.2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6 5주기 가습기 살균제 참사 추모식을 찾은 한 피해자 가족이 공동선언 낭독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6.08.28.    [email protected]
28일 국회 의원회관서 추모대회 개최
 여야 참석의원도 재발 방지 대책 마련 공감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시민단체는 28일 "정부가 피해자들에 대해 단계(등급)를 나누는 것을 전면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가습기살균제피해자유가족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등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추모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추모식은 오는 31일을 기리고자 마련됐다. 5년 전인 2011년 8월31일은 정부가 '원인 미상 산모 폐질환 사망사건'의 원인을 '가습기살균제'로 꼽은 날이다.

 추모식에는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는 선언문을 통해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해 건강피해를 입고 증상을 호소하는 모든 사람을 피해자로 인정해야한다"며 "정부가 폐 섬유화를 중심으로 피해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고 3, 4단계 피해자의 피해를 인정하지 않는 방식은 철회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접수된 모든 피해자를 피해자로 인정하고 피해정도에 따라 기준을 달리하고 그것에 맞게 피해구제 대책을 마련하고 지원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폐 손상 조사위원회 판정에 따른 3·4단계 피해자를 피해자로 인정하고 즉각 피해구제 절차에 착수할 것 ▲모든 피해자에 대한 즉각적인 건강 모니터링과 회복 지원 ▲폐 이외 장기손상 피해 조사위원회 판정 기준 마련 ▲폐 및 이외 장기손상 피해판정 기관 대폭 확대 등을 열거했다.

 또 "정부와 가해기업들이 합동으로 전국에 흩어져 있는 피해자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며 "이를 위해 전국 곳곳에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와 가습기살균제 제조·판매 기업, 가해 기업들이 피해자와 가족 등 국민에게 진정한 공개사과를 할 것과 검찰이 영국 레킷벤키저를 즉각 기소할 것을 제기했다.

 이들은 "검찰 수사를 앞두고 마지못해 하는 형식적인 사과는 진정한 사과가 아니기에 수용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 특위는 국회 결의안을 통해 피해자와 소비자를 우롱하고 국회와 검찰을 무시하는 옥시레킷벤키저의 한국지사 철수를 요구하고 퇴출을 결의해야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우 의원과 김 의원도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관한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이때까지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는 256명이며 사망자는 112명이다. 반면 환경보건시민센터 측 통계에 따르면 1994년부터 4261명이 피해를 신고했고 사망자는 20% 수준인 853명으로 집계됐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