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청주대…교무위원 사퇴로는 안 된다]

기사등록 2016/08/28 13:03:42

최종수정 2016/12/28 17:34:02

【청주=뉴시스】박재원 기자 =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청주대학교 김병기 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 전원이 사퇴했다.

 매번 부실대학 지정 후 당연히 이어지는 총장 등 사퇴만으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어 근본적인 문제인 김윤배(현 청석학원 이사) 전 총장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또다시 일고 있다.

 28일 청주대에 따르면 지난 26일 교육부 평가에서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통보를 받은 이 대학 김 총장은 학교법원 청석학원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처장단과 대학원장 등 교무위원 16명 또한 책임을 지고 함께 물러났다.

 교무위원들은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나기 위해 각종 지표를 끌어올리는 등 나름대로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학과 통폐합 미진 등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총장뿐만 아니라 대학 운영에 사실상 실권을 쥐고 있는 김 전 총장도 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청주대 3년 연속 부실대학 지정 책임이 김 전 총장에게 더 있는 만큼 대학이 살아나려면 이제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대학 운영에 손 떼야 한다는 학내 구성원들의 목소리다.

 학내 구성원들은 김 전 총장의 실질적인 퇴진이 이뤄진다면 그동안의 반목을 접고 대학 정상화에 적극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한다.

 김 전 총장 퇴진과 함께 기획력이나 로비력 등을 갖춘 능력 있는 새로운 총장을 중심으로 사활을 걸고 일대 혁신을 이뤄내야 대학을 살릴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청주대 교수회 등은 이미 이 같은 의지를 사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단의 결정이 나오면 현재 김  전 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는 '청주대정상화를위한범대책위' 또한 모든 활동을 접고 대학 정상화에 동참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대 교수회 관계자는 "학교가 살기 위해서는 재단과 김 전 총장이 진정성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최종 결과가 발표되면 교수회 비상총회를 열어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모두가 공감하는 능력있는 인사를 영입해 대학 운영을 책임지게 한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벼랑 끝 청주대…교무위원 사퇴로는 안 된다]

기사등록 2016/08/28 13:03:42 최초수정 2016/12/28 17:34:02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