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낙제점' 청주대 신·편입생 모집 '위기'

기사등록 2016/08/26 10:55:52

최종수정 2016/12/28 17:33:42

【청주=뉴시스】박재원 기자 = 충북 청주대학교가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학생 모집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을 상대로 진행한 구조개혁 이행과제 현장실사 결과가 전날 대학별로 통보됐다.

 도내에서는 청주대와 영동대, 극동대, 꽃동네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충주), 충북도립대 6곳이 현장 실사를 받았다.

 이 중 청주대를 제외한 5개 대학이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일부 또는 완전히 해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재정지원 제한에서 완전히 해제된 대학은 D등급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국가장학금Ⅱ유형과 일반학자금 대출 50% 제한 조치 해제는 물론 신규 재정지원사업도 참여할 수 있다.

 일부 해제된 대학은 장학금 제한 조치만 해제되고 신규 재정지원사업은 여전히 제한받는다.

 아쉽게도 청주대는 '패자부활전'이나 마찬가지인 이번 2차 평가에서도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3년 연속 정부 지원 제한 조치 위기를 맞았다.

 이 제한 조치가 확정된다면 가장 큰 피해를 볼 대상은 바로 학생들이다.

 청주대가 그동안 쌓아 둔 적립금 3000억원을 풀어 대대적인 지원사업을 진행하지 않은 한 학생들은 최대 2018년까지 정부 지원에서 제외된다.

 우선 2016학년도 청주대 신입생과 편입생은 국가장학금Ⅱ유형을 받지 못한다. 국가장학금Ⅱ유형은 대학에서 등록금 인하와 장학금 확충 노력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신입생과 편입생이 2·3·4학년으로 올라가더라도 제한 조치가 계속해서 유지되면 그때도 장학금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

 등록금 대출 또한 넉넉히 받지 못한다. 일반학자금 대출 50% 제한 조치가 이뤄지면 학생들은 등록금의 절반만 대출받을 수 있다.

 청주대는 이번 현장실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교육부에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의신청 기간은 오는 30일까지로 교육부는 이를 검토해 9월 초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