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정부, 핵잠수함 도입 위해 일본 대신 佛 DCNS 낙점

기사등록 2016/05/02 15:39:34

최종수정 2016/12/28 17:00:12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호주 정부가 차기 잠수함 공동개발 사업의 상대로 프랑스 대형 조선사 DCNS를 선정한 이유는 핵잠수함 도입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라고 경제신문 오스트랄리안 파이낸셜 리뷰가 2일 보도했다.

 신문은 호주 정부가 유력하던 일본 미쓰비시 컨소시엄을 떨어트리고 DCNS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잠수함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핵잠수함을 건조할 여지를 열어두기 위해서라고 전했다.

 호주는 DCNS를 통해 신형 잠수함 12척을 오는 2030년대 초에서 2050년까지 조달해 실전 배치할 계획이다.

 신문에 따르면 호주 관계 장관들은 DCNS에서 들여오는 잠수함 12척 가운데 일부를 디젤형이 아니라 잠항 시간과 거리가 훨씬 긴 핵잠수함으로 하는 방안을 이미 협의했다고 한다.

 호주 정부는 핵잠수함 쪽이 중국이 해양진출을 활발히 하면서 군사기지화를 진행하는 남중국해 등에서 감시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프랑스 정부는 일본, 독일과 3파전을 펼친 호주 차기 잠수함 수주전에서 자체 바라쿠다급 공격 핵잠수함을 디젤형으로 개조하는 안을 제시해 계약을 따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수주 경쟁에서 패한 일본과 독일은 최고 수준의 디젤 잠수함을 개발해 배치하고 있지만, 핵잠수함은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프랑스 측은 건조 중 언제라도 핵잠수함으로 역전환 가능한 계획을 내놓아 발주자인 호주의 속마음을 충족시킨 셈이다.

 앞서 호주 정부는 지난달 26일 560억 호주달러(약 48조4500억원) 규모 차기 잠수함 건조사업의 수주자로 DCNS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말콤 턴불 호주 총리는 DCNS 선정 이유를 호주가 제시한 조건들을 만족시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